맞춤법 [ 되 돼 ] 구분하는 방법

2015. 6. 16. 11:28일과 공부를 병행합니다

반응형

 

 

가끔 글을 쓰다가 헷갈리는 맞춤법이 있으시죠?

저는 은근히 어렵더라구요.

그래서 되 돼 구별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아요~

 

 

 되 = 하 / 돼 = 해 를 대입해보세요.

 

예시로 한번 볼까요?

 

1. 참으면 안(되/돼)   →  참으면 안하(x) / 참으면 안해(o)

=   참으면 안 돼

 

2. 이제 (됬/됐)어  → 이제 핬어(x) / 이제 했어(o)

=  이제 됐어

 

3. 내가 하면 (되/돼)잖아  →  내가 하면 하잖아(ㅇ) / 내가 하면 해잖아(x)

내가 하면 되잖아

 

 

만약, 하 와 해를 대입해도 헷갈린다면

돼 - 되어 를 대입해보세요.

돼는 '되어'의 준말이랍니다.

 

예시

1. (됐/됬)거든  →  되었거든(ㅇ)

=  됐거든

 

2. (될/됄)대로 생각해  → 되얼대로(x)

= 될대로 생각해

 

 

 

 

이제, 두가지 방법이면 충분히 헷갈리지 않고 쓸수 있겠죠?

 

이제, 됐다^-^*

 

 

 

반응형